군산신문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메인 메뉴


콘텐츠

교육

호원대, 교수자 대상 원격강의 콘텐츠 제작 실습 특강 운영

영상 촬영, 편집, 자막 적용까지 전 과정 직접 경험

황진 기자(1004gunsan@naver.com)2025-12-24 18:50:39 링크 인쇄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호원대학교(총장 강희성) 원격교육지원센터는 지난 23일 교내 교수자를 대상으로 ‘원격강의 콘텐츠 제작 도구 실습 특강’을 운영했다. 


이번 특강은 원격강의 확대에 따라 교수자들의 영상 촬영과 편집 부담을 완화하고 실제 수업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원격강의 콘텐츠 제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강은 이론을 최소화하고 실습 중심으로 진행됐다.


참여 교수자들은 강의 영상 촬영부터 편집, 자막 적용까지 전 과정을 직접 경험하며 원격강의 콘텐츠 제작 흐름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특히, AI 기반 자막 편집 도구 VREW를 활용한 실습을 통해 교수자들은 강의 음성을 자동 자막화하고 수정·삭제하며 영상과 함께 편집되는 과정을 체험했다.

이를 통해 기존 강의 영상을 재촬영 없이도 효율적으로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익혔다. 

또한, 영상 편집 도구 반디컷을 활용한 실습에서는 불필요한 구간 정리, 영상 분할, 컷 편집 방법을 배우며 강의 영상 완성도를 높이는 실무적인 기술을 습득했다. 

아울러 교내 미니스튜디오 장비 활용 안내를 통해 안정적인 촬영 환경 구성과 장비 사용법도 안내됐다.

 

교수자들은 별도의 외부 장비 없이도 교내 스튜디오에서 질 높은 강의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했다. 

김정자 원격교육지원센터장(물리치료학과 교수)은 “원격강의 운영에서 교수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은 영상 제작과 편집이다”며 “이번 특강은 실습 중심으로 진행돼 교수자들이 직접 도구를 다뤄보며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이어 “교수자 원격강의 운영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교육과 제작 지원을 지속 마련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 군산신문사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카피라이터

LOGIN
ID저장